How to/블로그 운영

퇴사 후 애드센스 수입으로만 살 수 있을까?

스윗 앨리스 2017. 1. 29. 00:29

대학졸업 후 사회생활을 한지 벌써 4년 차, 매일 회사와 집을 왔다갔다하는 쳇바퀴같은 생활이 어느 순간 답답하게 느껴졌습니다.

오늘이 어제같고, 어제가 일주일 전의 어느 날과 전혀 다를바가 없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덜컥 겁이 났습니다.

이에 2016년을 마무리하고 2017년을 맞으면서 새로운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더이상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느라 또, 금전적인 이유 때문에 재미없게 살지 말자."

"내 마음이 이끄는대로 살아보자."


회사에 다니는 것은 안정적인 삶을 보장해줍니다.

매달 따박따박 나오는 월급을 받으면 그 월급 내에서 저축하고 소비하고 미래를 계획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월급쟁이로서 사는 것은 만만치 않습니다.

경제가 어려우면 연봉이 동결되기도 하고, 평생 직장이란 개념이 없기 때문에 한 회사를 정년까지 다니는 것은 별나라 얘기입니다.

때문에 앞으로 해야하는 결혼과 출산, 육아 그리고 부모님의 노후 등을 생각하면 앞날이 깜깜하기만 합니다.

저 뿐만 아니라 모든 월급쟁이들이 같은 마음이겠지요.


지금 당장은 젊고 아직 미혼이기 때문에 회사에서의 생활과 수입은 만족스러운 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현실에 안주하며 머무르는 것은 어쩌면 제가 모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성공과 또다른 세상을 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만드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2017년을 맞아 저는 쉽게 다른 일에 도전하지 못하고, 현실에 안주하는 제 모습에서 탈피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그것이 블로그와 유튜브를 시작한 이유였습니다.



1년 전부터 취미로 시작했던 베이킹 활동과 디저트와 함께하는 제 평범한 일상을 담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컨텐츠를 만들고, 그렇게 만들어진 컨텐츠를 통해 돈도 벌고 자유롭게 사는 것이 제 꿈입니다.


그렇다면 회사 퇴직 후 애드센스 수입으로만 살 수 있을까요?

저는 가능하리라고 봅니다.

실제로 그렇게 하시는 분들이 증명해줍니다.

꾸준하게 블로그와 유튜브 활동을 하는 분들의 보면 추측컨대 월수입이 일반 회사 월급쯤은 됩니다.

그리고 정말 인기있고 잘나가는 블로거나 유튜버는 월 천만원도 우습죠.


현실적이면서도 이상적인 월 300만원 정도의 수입을 위해서 블로그 방문자가 하루 몇명이면 가능할까요?

확률적으로 보통 100명 중 한명이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때문에 방문자 1명 당 1원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즉, 하루 10만원의 수익을 블로그를 통해서만 얻으려면 일 방문자 수가 100,000명이 되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하루에 10만명, 정말 쉽지 않은 숫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면 몰라도 티스토리 블로그로 하루 10만명은 정말 어렵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 포털인 네이버에서 검색 시 티스토리 블로그가 1페이지에 노출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통 순수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버는 분들은 블로그 한 개로 월 100만원 정도의 수익이 나면, 또 다른 주제로 블로그를 한 두개씩 더 운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가지 주제만으로는 포스팅 소재의 한계에 봉착하기 때문에 점점 영역을 넓혀가거나 아예 완전히 다른 주제의 블로그를 만들어 운영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블로그로만 회사월급만큼의 수입을 얻기가 어렵기 때문에 유튜브 채널도 함께 운영하기도 합니다.

유튜브는 돈을 벌 수 있는 또다른 창구입니다. 

유튜브 역시 애드센스 광고를 붙일 수 있고, 마찬가지로 대략 조회수 1명 당 1원 정도로 생각하면 됩니다.

때문에 블로그와 유튜브를 함께 운영해 나간다면 회사 월급만큼의 광고수익을 얻는 것이 훨씬 유리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나의 컨텐츠를 정기적으로 찾는 사람들이 있고, 매니아층이 형성된다면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을 해볼 기회도 있을 것입니다.


누구나 도전은 할 수 있겠지만 작심삼일이라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일단 장기적인 플랜을 세우셨다면, 오늘 내가 해야하는 일은 일단 컨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컨텐츠를 만들 수 있을지 연구하고,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유입될 수 있을지 고민하십시오.

이런 노력들이 매일같이 쌓여 간다면 빠르면 1년, 길면 3~4년 안에 무조건 빛을 볼 것이라고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