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홈베이킹 이론 클래스

초보 베이킹에 꼭 필요한 기본 도구, 이것만은 갖추자!

스윗 앨리스 2016. 12. 20. 23:11

베이킹이 이렇게 돈 많이 드는 취미인줄 몰랐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고급취미였더라구요.

제가 베이킹을 시작하게 된 건 집에 오븐을 들이게 되면서부터였습니다.

오븐이 집에 있으니 이걸 최대한 써먹어야겠다란 생각이 들었고, 자연스럽게 베이킹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다이소에서 저렴한 오븐팬이나 도구들을 사쓰다가 지나서는 쇼핑몰에서 이것저것 많이 구입했네요.

베이킹을 하면 할수록 점점 도구욕심도 생기고, 만들어 보고 싶은 것도 많아졌습니다.


오늘은 처음 베이킹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도구를 리스트업하고, 그 용도를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이것저것 막 사다보니까 이걸 사니까 저게 없고 하는 상황이 계속 되었거든요.

그럼 찬찬히 훑어보겠습니다.



1. 오븐

베이킹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필수불가결한 가전제품입니다.

요즘에는 노오븐 베이킹이라고 해서 레시피가 많이 있긴 하지만, 빵 종류를 만드실 때는 오븐이 꼭 필수입니다.

간혹 전자렌지로는 안되냐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오븐과 전자렌지는 엄밀하게 성격이 다릅니다.

전자렌지는 식품내부에 있는 수분을 이용해서 음식물을 데우거나 익히는 장치입니다.

반면에 오븐은 자체적으로 열을 올리는 기능이 있어 발생된 열을 이용해서 음식을 데우고 익힙니다.

빵을 만드시려면 반죽에 높은 온도의 열을 고루 가해서 반죽안에 있는 글루텐을 팽창시켜야 합니다.

전자렌지는 이 과정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2. 핸드믹서 

거품기를 이용해서 믹싱을 하기도 하지만 홈베이킹이라면 저는 강력하게 핸드믹서를 추천하겠습니다.

휘핑용 비터를 끼우면 괜히 열내서 힘들게 머랭을 치거나 버터크림화 작업을 하거나 할 필요가 없습니다.

발효빵 반죽을 할 때도 반죽용 훅을 사용하시면 오랫동안 반죽을 치대는 시간도 절약됩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핸드믹서라면 비싼 것도 필요없습니다. 

튼튼한 소재로 힘있게 잘 돌아가는 핸드믹서 하나 장만하세요.


3. 온도계

처음엔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이게 왜 필요한가.. 그냥 대충 하면되지라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베이킹 초보일수록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아이템입니다.

버터크림화할 때 재료들의 온도나 반죽의 온도에 따라 결과물이 굉장히 많이 달라집니다.

꼭 구비하셔서 최적의 온도에서 베이킹하는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사실 저도 아직 습관을 들이는 중입니다.)




4. 실리콘 주걱

숟가락으로 하면 되지 않느냐 하시겠죠? 

하지만 써보면 아실 겁니다. 베이킹하실 때 굉장히 유용합니다. 

반죽을 섞거나 옮길 때 쓰는데 믹싱볼에 반죽이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덜어낼 수 있습니다.


5. 유산지 

오븐팬에 반죽을 팬닝하실 때 유산지를 깔고 오븐에 구워야 깔끔하게 빵이 떨어집니다.

오븐팬과 음식물이 서로 달라붙지 않게 꼭 사용해주세요. 종이호일 대체 가능합니다.


6. 짤주머니 & 기본 깍지

주로 케익에 생크림을 짜내거나 아이싱과 같은 장식을 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짤주머니는 기다란 고깔모양의 비닐 또는 천 (반영구) 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짤주머니의 끝에 깍지를 끼워 사용하는데 깍지는 이쁜 모양을 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7. 스크래퍼

반죽을 단번에 잘라 분할할 때 또는 반죽을 섞거나 옮길 때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날카로운 단면을 가진 것도 있고, 곡선 모양도 있으나 베이킹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은 사각 모양입니다.



초보 베이킹 시작 전 반드시 갖추어야 할 도구 리스트 소개해드렸습니다.

모두 갖고 계신 기본템인가요?

베이킹할 때 유용한 도구들과 함께 행복하고 맛있는 베이킹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