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유튜브 만들기

모션5로 불꽃/화염 효과 만들기 (파이널컷프로와 연동)

스윗 앨리스 2017. 2. 12. 04:14

요즘 예능 프로그램 한번 보시면 다양한 효과음과 화려한 자막들로 가득 차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시각적인 재미가 가득한 자막과 효과는 밋밋한 영상을 꾸며줄뿐만 아니라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높여 흥미를 자극합니다.

오늘은 라디오스타에서 사용되는 스타일의 텍스트 자막에 불꽃 효과까지 넣은 재밌는 자막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자막 편집용으로 모션5를 이용하고, 이렇게 만들어진 텍스트 자막과 효과는 파이널컷 프로와 연동 가능합니다.


만들어볼 자막 스타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화염/불꽃 덕분에 자막에 분노의 느낌이 더 잘 살아나는 듯 합니다.

쉽게 만들 수 있는 간단한 효과이니 천천히 따라와보시길 바랍니다.


모션5  (Motion5) : 라디오스타 스타일의 기본 자막 만들기


1. 먼저 모션5를 실행한 뒤 Finul Cut Title / 3.0 seconds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2. 가운데 툴바에서 T 아이콘을 선택하여 캔버스에 넣고,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그 후 텍스트 속성을 아래와 같이 지정합니다.

속성 지정이 완료되면 텍스트 상자를 선택한 뒤 마우스로 가장 자리를 드래그하여 너비와 높이를 좁고 높게 변형합니다.



3. 파일 저장하기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시트 팝업이 발생합니다.

카테고리를 지정한 후 템플릿을 Publish 하시면 파이널컷 프로에서 별도의 로드 과정 없이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션5 (Motion5) : 커다란 화염/불꽃 Generator 만들기


1. 모션5를 실행한 후 Final Cut Generator / 3.0 duration 을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2. Library -> Particle Emitters -> All -> Camp Fire 를 선택하여 캔버스에 넣습니다. 


3. 동일한 불꽃 객체를 여러개 Copy & Paste 하여 위 사진처럼 커다란 화염을 만들어줍니다.  


4.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고, 저장하시면 이 Generator 를 파이널컷 프로에서 별도의 import 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이널컷 프로 (Final Cut Pro) :  기본 자막에 화염/불꽃을 넣어 화가 난 듯한 느낌주기


1. 파이널컷 프로를 실행한 뒤 영상을 타임라인에 올려줍니다.



2. 원하시는 위치에 만든 자막과 Generator를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올려주시면 됩니다.

텍스트 내용은 뷰에 있는 텍스트 박스를 더블클릭하면 수정가능합니다.

Generator (화염/불꽃)의 크기는 뷰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클릭하여 나온 메뉴에서 Transform 을 선택하면 사이즈 조정 가능합니다.


한번 만들어둔 자막과 효과는 원하는대로 응용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