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유튜브 만들기

모션5 무한도전 스타일의 예능 자막 만들기2

스윗 앨리스 2017. 2. 9. 01:41

지금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예능 프로그램하면 뭐가 떠오르십니까?

아마도 10명 중 9명은 "무한도전"이라고 대답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 역시 무한도전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사람들에게 재미는 물론이고 더 나아가 감동을 주고 심지어는 반성까지 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런 무한도전을 더욱 재미있게 만들고, 빛내주는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자막"입니다.


무도멤버들이 처한 상황을 재치있게 표현하고, 멤버들이 하는 말도 포인트를 딱딱 잡아 시청자에게 웃음을 줍니다.

오늘은 그런 무한도전 스타일의 예능 방송 자막만들기 두번째 시간입니다.



만들어볼 자막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작권 때문에 방송화면을 캡쳐하지는 않았습니다.

무한도전에서 실제 사용하고 있는 폰트 대신 무료폰트를 사용하지 못해 완벽하게 재현할 수 없었던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1. 모션5를 열고 Finul Cut Title / duration 3.0 seconds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2. 텍스트박스를 하나 넣은 뒤 기본 텍스트를 입력해줍니다.


3. Inspector -> Text -> Format -> Font 에서 폰트와 사이즈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폰트는 배달의 민족 한나는 열한살 OTF 을 사용하였습니다. 

상업적으로 사용가능한 무료폰트입니다. (http://font.woowahan.com/ -> 여기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그 뒤 텍스트 박스를 선택하고, 마우스로 가장자리를 드래그하여 좁고 높게 바꿔줍니다.

다음으로 텍스트를 부분 블록 설정하여 각각의 폰트 크기를 위와 같이 바꿔줍니다.

 

4. Inspector -> Text -> Format -> Font -> Advanced -> Slant 을 5.0으로 변경합니다. (기울기 옵션입니다.)


5. 텍스트 박스 선택 후 3D 텍스트를 선택하고, 가운데 툴바에 있는 Adjust 3D 버튼을 클릭하여 위의 사진처럼 입체감을 줍니다.



6. 폰트 색상을 지정합니다. 

오른쪽 패널 Environment 체크 -> material : multiple 선택 -> substance 에서 색상 설정하시면 됩니다.


형 추워!, 이야 : RGB(255,255,255)

이거 옛날 스타일 : RGB(255,255,255) RGB(252,232,63) / RGB(200,33,18) -> gradient 로 텍스트 색상을 채웁니다.

3D 오른쪽 사이드 : RGB(0,0,0)


완성된 자막입니다.

사실 여기서 텍스트 표면에 질감을 줘야하는데 툴이 익숙하지 않아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모르겠네요.

오늘은 이 정도까지 하고 다음에 더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