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유튜브 만들기

파이널컷 프로와 모션5 연동해서 자막만들기 (Fade in / Fade out 까지)

스윗 앨리스 2017. 2. 6. 22:43

한동안 동영상 편집할 때 아이무비(iMovie)와 모션5 (Motion5)를 왔다갔다하며 사용했었습니다.

아이무비에서 편집하고, 모션5에서 자막을 입히는 식이었습니다.

그러다 최근에 파이널컷 프로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329.99달러 / 현재 환율로 378,828원입니다.)

가격은 비싸지만 확실히 모션5와 연동이 되어 자막 작업하기가 훨씬 수월하더군요.

앞으로 이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면서 익힌 것들을 정리해서 공유할까 합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주제입니다.

바로 "파이널컷 프로와 모션5를 연동해서 자막 만들기"입니다.

모션5에서 원하는 스타일 대로 자막을 만들고, 이를 파이널컷 프로에서 불러와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간단한 스타일의 자막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서히 나타났다가 서서히 사라지는 효과 (Fade in/Fade out) 까지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모션5를 열고 Finul Cut Title 을 선택한 뒤 Duration을 3초로 세팅합니다.

이것은 3초짜리 자막을 만들겠다는 뜻입니다. 

때문에 duration은 원하시는 시간만큼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2. 기본적으로 그룹안에 텍스트 박스 1개와 타이틀 Background 1개가 그려져있습니다.

배경은 그대로 두고, 원래 있던 텍스트 박스는 지우겠습니다.

그 후 가운데 툴바에 Rectangle 도형을 선택하고, 비디오뷰 안에 사각형 2개를 그려줍니다. 


3. 삽입한 사각형을 선택하고, 왼쪽 패널에서 Inspector -> Shape -> Fill 에서 원하는 색상을 선택합니다.


4. 가운데 툴바에서 T자 모양을 선택해서 텍스트 박스를 각각의 사각형 위에 추가로 그려줍니다.


5. 텍스트 박스를 선택하고, Inspector -> Text -> Format -> Text 에서 기본 스타일의 텍스트를 작성해줍니다. 

저는 각각의 텍스트 박스에 Name, Description 을 입력했습니다.


6. 텍스트 박스를 선택하고, Inspector -> Text -> Appearance -> Face 에서 텍스트 색상을 선택합니다. 


7. 만든 사각형 2개와 텍스트 박스 2개를 모두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하여 Group을 선택합니다.

4가지 객체가 하나의 그룹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8. 새롭게 만들어진 그룹을 선택하고, Record를 선택합니다.

지금부터는 자막이 서서히 나타났다가 서서히 사라지는 효과를 입힐 것입니다. 

타임라인이 0인 것을 확인하고, Inspector -> Properties -> Blending -> Opacity 에서 투명도를 0%로 설정합니다.

사진은 아직 0%로 변경하기 전의 모습입니다.


타임라인 값을 아래와 같이 이동시켜 투명도 값을 세팅해줍니다.

0;00초 : 0%

0;30초 : 100%

2;30초 : 100%

2;59초 : 0%


이 작업이 완료되면 다시 Record 버튼을 눌러 녹화를 해제합니다.


9. 상단 메뉴에서 File -> Save as 로 자막을 저장합니다.



10.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고 자막 Title을 정하고 Publish 를 클릭합니다.

저는 New Category 라는 이름의 카테고리를 만들고, 자막 이름을 Alice Description 으로 하였습니다.


11. 이제 파이널컷 프로를 열어보시면 왼쪽 패널에 T 아이콘을 선택했을 때, 만들었던 New Category가 목록에 표시됩니다.

 New Category를 클릭해보시면 Alice Description이 보입니다.

이 자막을 영상의 원하는 부분에 Drag & Drop 하여 넣으시면 됩니다.


12. 자막의 텍스트 영역을 선택하면 오른쪽 패널에 텍스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문구를 입력하시면 완성됩니다.


기본 스타일의 자막 만들기 생각보다 간단하죠?

Fade in / Fade out 효과까지 넣어 퀄리티가 조금 더 높아졌습니다.

이런식으로 하면 머릿속으로 생각한 화려한 자막 효과를 다 만들 수 있습니다.

천천히 따라해보시면 금방 익숙해질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