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유튜브 만들기

모션5 강좌 : 3D 텍스트 자막 만들기

스윗 앨리스 2017. 2. 13. 22:54

모션5로 파이널컷 프로에서 쓸 자막을 만들어가며 사용법을 익혀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3D 텍스트를 함께 만들어보려 합니다.

이전에도 3D 텍스트를 만든 적이 있었지만 다소 설명이 부족했던 것 같아 3D 텍스트 자막 만들기라는 타이틀로 다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1. 먼저 모션5를 실행시키고 Finul Cut Title / 3.0 duration 을 선택합니다.

저는 베이킹 영상을 주로 촬영하다 보니 시청자가 충분히 인지할 정도의 시간으로 자막을 만듭니다.

그리고 그 길이가 3초가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경우에 따라 조금 더 짧게 혹은 길게 조정하셔서 프로젝트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2. T자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컨텍스트 메뉴에서 3D 텍스트를 선택한 뒤 캔버스 위에 그려줍니다.

Layer 패널에서 삽입한 텍스트 박스를 선택하면 왼쪽 Inspector 패널에 선택된 텍스트박스에 적용가능한 속성들이 표시됩니다.


3. Appearance 탭을 살펴보겠습니다.

[3D 텍스트]

- 3D 텍스트 : 체크 시 텍스트에 3D 효과 적용되고, 체크 해제 시 2D 텍스트로 변경됩니다.

- Depth : 3D 텍스트의 깊이 정도를 나타냅니다. 수치가 높을 수록 Z축이 두터운 3D 텍스트가 만들어집니다.

- Weight : 텍스트의 두께입니다. 수치가 높을 수록 글자가 두터워집니다.

- Front Edge : 3D 텍스트를 앞쪽에서 봤을 때의 가장 자리(외곽선) 스타일입니다.

- Front Edge Size : 3D 텍스트를 앞쪽에서 봤을 때의 가장 자리(외곽선) 두께입니다.

- Back Edge : 3D 텍스트를 뒷쪽에서 봤을 때의 가장 자리(외곽선) 스타일입니다.

- Inside Corners : 3D 텍스트 높이 부분의 스타일입니다.


4. Material 부분을 보겠습니다.

Single / Multiple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싱글 선택 시 3D 텍스트의 모든 면이 동일하게 적용되고, 멀티플 선택 시 3D 텍스트의 면에 각각의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Multiple 선택 시 사진처럼 5개의 면이 나타납니다.

앞면, 앞면의 외곽선, 옆면, 뒷면의 외곽선, 뒷면 순입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면을 선택한 뒤 Type/Color 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5. 마지막으로 회전축을 이용해서 3D 텍스트가 보이는 부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캔버스뷰 바로 아랫부분에 붙어있는 툴바에서 동그라미 두개가 겹쳐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위 사진처럼 텍스트 박스 위에 화살표가 생깁니다.

- 초록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동그라미 : 드래그하면 X축 기준으로 텍스트를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 빨간색 화살표의 왼쪽  동그라미 : 드래그하 Y축 기준으로 텍스트를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 빨간색 화살표의 오른쪽 동그라미 : 드래그하 Z축 기준으로 텍스트를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3D 텍스트를 제작해보았습니다.

여러분도 다양한 스타일로 3D 자막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