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홈베이킹 이론 클래스

초보 홈베이킹 제 7화 : 오븐 찌든때와 냄새 제거법 & 기름 묻은 그릇 닦는법

스윗 앨리스 2016. 12. 30. 23:23

베이킹은 청소로 시작해서 청소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베이킹 한번 하면 작업대에 위에 버터 잔뜩 묻은 미끌미끌한 믹싱볼들이 여기저기 놓여있습니다.

미끌거리는 믹싱볼은 세제묻혀 빡빡 닦아도 제대로 씻긴게 맞는 건지 조금 의심이 됩니다.

빵을 구웠던 오븐을 들여다보니 아까 오븐팬을 꺼내다 떨어트린 빵 부스러기들이 흩어져 있습니다.

또 오랫동안 청소하지 않아 내부에 기름때도 끼고 안에서 퀘퀘한 냄새도 납니다.


신나게 시작했던 베이킹, 정리하기 귀찮고 미루고만 싶습니다.

하지만 다음번에도 쾌적한 환경에서 즐겁게 베이킹하기 위해 깔끔한 청소와 마무리는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베이킹할 때 썼던 기름 묻은 그릇 설거지법과 오븐 청소법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 오븐 청소법 - 찌든때 제거하기

[#1. 스팀세척 기능이 있는 경우]

요즘 나오는 오븐에는 자체적으로 내부를 청소하는 기능이 있으므로 이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먼저 뜨거운 스팀 기능을 이용해서 오븐 내부를 15분동안 불려 내부에 있는 찌든때를 씻겨냅니다.

세척이 완료되면 오븐을 식힌 뒤 행주로 내부를 닦아줍니다.


[#2. 식초 이용하기]

물과 식초를 2 : 1 비율로 담아서 준비합니다.

식초물을 오븐에 넣고 오븐을 800W 5분 정도 돌려줍니다. 

식초 스팀으로 찌든때가 불려지면 수세미로 찌든때를 벗기고, 행주로 물기를 닦습니다.


[#3. 베이킹소다 이용하기]

물 한컵에 베이킹소다 1큰스푼을 넣어 잘 저어줍니다.

베이킹소다 물을 오븐에 넣고 오븐을 800W 5분 정도 돌려 내부를 불려줍니다.

수세미로 내부의 찌든때를 벗겨낸 뒤 마른 행주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 오븐 청소법 - 퀘퀘한 냄새 제거하기

[#1. 건조 탈취 기능이 있는 경우]

녹차티백이나 커피찌꺼기, 레몬껍질, 귤껍질 등을 넣고 건조탈취 기능을 10분동안 돌려줍니다.

오븐에 오랫동안 베어 있던 퀘퀘한 냄새가 제거될 것입니다.


[#2. 그 외]

오븐 안에 녹차티백이나 커피찌꺼기, 레몬껍질, 귤껍질 등을 넣고 250도의 온도에서 10분동안 돌립니다.

오븐 내부 냄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 기름묻은 그릇 설겆이 하는 법

밀가루, 식초, 소금을 2:1:1 비율로 섞어 기름 묻은 그릇과 믹싱볼에 뿌린 뒤 차가운 물로 설겆이 합니다.

뜨거운 물로 세척하시면 기름이 분리되어 나와 잘 씻겨지지 않으니 꼭 차가운 물로 설겆이 하시길 바랍니다.


제대로 씻지 않아 지문이 그대로 묻어나오는 믹싱볼을 그대로 사용하시는 거 정말 비위생적입니다.

기름때 가득하고 냄새나는 오븐에서 구운 빵 역시 먹기 굉장히 찝찝합니다.

홈베이킹은 내 사랑하는 가족들과 친구들을 위해 빵을 만드는 일입니다.

맛있고 건강한 베이킹을 위해서 청결한 작업환경을 만드는데 더욱 신경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