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홈베이킹 레시피

기본 of 기본 버터쿠키 만들기 / 제과실기 버터쿠키 만드는법 (+영상포함)

스윗 앨리스 2017. 5. 29. 22:40

제과학원에서 버터쿠키 만드는 법 배워왔어요!!

사실 제과 실기 품목에 있는 버터쿠키 레시피는 제 입맛에 조금 많이 달더라구요~

집에서 복습할 때는 설탕과 버터양을 조금 줄여서 만들었어요.


진짜 솔직하게 말하면요~ 

민망하지만 저는 제 레시피가 더 맛있어요ㅎㅎㅎㅎㅎ 

그럼 기본 of 기본 버터쿠키 만들기!! 어렵지 않으니 시작해볼까요?



#1. 버터쿠키 만드는 방법


오븐 190℃ / 15분

[재료] 박력분 200g, 설탕 72g, 소금 2g, 달걀 1개, 버터 100g, 바닐라향 1g (16개 분량)


1. 버터를 믹싱볼에 넣고, 마요네즈 질감이 될 때까지 휘퍼로 풀어줍니다.


2. 설탕과 소금을 넣고, 알갱이가 겉돌지 않을 정도로 버터와 함께 섞습니다.


3. 계란 1개를 넣고 버터와 분리되지 않도록 휘퍼로 빠르게 섞습니다.


4. 가루류 (박력분, 바닐라향)을 체쳐 넣은 뒤 실리콘 주걱으로 고루 섞습니다.



5. 짤주머니에 반죽을 담고 8자 모양을 그리며 팬닝해줍니다. 


6. 19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15분 구워줍니다. 


7. 쿠키 가장자리가 갈색빛이 돌고, 중앙까지 그라데이션 되는 색감이 되었다면 완성입니다.




#2. 제과실기 버터쿠키 만들기 - 합격 포인트!! 


- 쿠키의 선이 선명해야 합니다.

- 색이 황금갈색(=계란 껍질색) 이 되어야 합니다.

- 쿠키가 납작하지 않고, 볼륨감이 있어야 합니다.


[잠깐, 주목해주세요!!

만드는 순서는 동일하나 계량은 제 입맛에 맞춰 임의 조정하였습니다.

또 저희집 오븐 스펙에 맞춰 온도와 굽기 시간을 조정하였으니 참고해주세요.


하나 더!! 쿠키는 오븐 온도와 시간에 맞추기보다 색이 날 때까지 굽는 거 아시죠~?ㅎㅎ


#3. 기본 of 기본 버터쿠키 만들기 - 영상보기


오늘의 기본 of 기본 버터쿠키 만들기 레시피 영상은 유튜브에 올라와있어요!!

최신 영상을 받아보시려면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